구정뉴스 | 의회소식 | 정계소식 | 사회/인물 | 문화/교육 | 특집/기획 | 칼럼/사설 | 시론/평론 | 포토패러디만평 | 자유게시판
[ 2024년 04월 29일 월요일 ]  


통합검색
뜨거운뉴스
동영상뉴스
구정뉴스
의회소식
정계소식
사회/인물
문화/교육
특집/기획
칼럼/사설
시론/평론
포토패러디만평






8*15광복절 유윤석 공동대회장 ‘통곡의 피맺힌 연설‘
제72주년 8.15광복절민족공동행사 기념식 험상궂은 비바람속 거행

등록일: 2017-08-15 , 작성자: 광진의소리

▲세찬 비바람속에 진행된 일제강제징용희생자환국추모제 모습.한국 7대종교 대표단이 각 종교의식에 의거 추도의식을 거행했다. 위는 불교단의 의식모습/광진의소리


<72주년 광복절특집2=광진의소리>

이번 72주년 8.15광복절민족공동행사는 한반도상황을 그대로 보여주는 듯 전국에 걸쳐 밤새 폭우에 이어 이른 아침에도 거친 비바람이 미친 듯이 들이쳐 제2의 한반도전쟁 일촉즉발의 위기상황을 하늘이 분노로 엄중 경고하는 듯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식행사 오전 11시임에도 불구하고 광화문광장 행사장은 나라를 걱정하는 수많은 애국시민과 청년학생 자원봉사자들로 넘쳤다.

이번 8*15광복절민족공동행사의 하이라이트는 물밑합의과정을 통해 남과 북의 최고 당국자간의 양해하(유해보관측인 일본 국평사 윤벽암 스님은 조총련계로 북측의 동의하에 움직이는 바,이번 한국방문자체가 처음인데 우리 정부가 남북관계의 역사적 의미를 신중하게 평가한후 한국방문을 허가했다)에 ‘일제강제징용희생자유해33인을 해방72년만에 직접고국땅에 모셔와 국민추모제’를 거행하는 사실상 ‘남북공동행사’라는 점이다.

이에 따라 오늘 행사는 일제강제희생자유해봉한국민추모제를 1부행사로 하고, 2부행사에서 본행사인 제72주년 광복절민족공동행사로 진행했다.

또한 이번 행사는 장차 통일조국을 지향하는 본 위원회의 취지에 따라 특별히 ‘통일농사단 발대식’으로 이어졌다.

예년의 다양한 문화예술공연이 대폭 축소되었다.

제1부행사는 한국을 대표하는 7대종교(기독교 불교 천주교 천도교 원불교 유교 한국민족종교협의회)가 각 종교의식에 따라 공동으로 집례했다.

대회장은 김영주 목사(KCRP 대표회장)가 맡았고,유해봉환위원장 무원스님이 유해봉환선언문을 낭독하였고,이범창 천도교 종무원장,김재완 한국민족종교협의회 상임부회장,윤벽암 일본 동경 국평사 주지스님등이 축사를 했다.

한편 본행사인 2부행사는 전 광복군동지회 김우전 회장을 대회장으로 하고, 김영두 대종교 종무원장,삼학법보사 주지 신광스님,유윤석 한민족운동단체연합 공동대표 등 9명이 공동대회장으로 하여 축사가 진행되었다.

이날 세찬 비바람속에서도 오전 10시(식전행사)부터 시작한 행사는 오후 2시 무렵 종료하고 33인의 유해봉환단은 차량으로 DMZ순례길에 올랐다. 장차 DMZ통일동산에 안치하기 위한 절차로 분단조국의 현장을 보여주기 위한 의식행사다.

DMZ순례를 마친 유해는 8월 16일 오전 서울시립승화원에 최종 안치된다.

◆공동대회장 유윤석 축사 연설문(전문)-<북미양극화벼랑끝 말폭탄전쟁에 속수무책인가>

---
◀유윤석 공동대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광진의소리
---

<축사>

<북미양극화벼랑끝 말폭탄전쟁에 속수무책인가>

8.15민족공동행사준비위원회 공동대회장겸 정책·조직위원장/
한반도평화정책연구소 소장 유윤석

존경하는 남과 북,해외동포여러분,
일제식민압제로부터 반쪽해방의 역사 72주년 광복절민족공동행사를 거행하며 한편 서글프고 한편 감개가 무량합니다.

특히,오늘 이 자리는 8.15광복절민족공동행사준비위원회와 일제강제징용희생자유해봉환위원회가 피나는 노력과 숭고한 희생정신으로 100만 일제강제징용희생자가운데 1차로 33위의 유해를 남과 북,일본 국평사측과 협의하여,

이곳 광화문광장에 모셔와 국민추모제를 거행함으로서 세계인류양심에 심금을 울리고 실질적으로는 남과 북이 함께 국민추모제를 공유하는 역사적인 광복절72주년 기념행사를 경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 여러분,북과 해외 동포여러분,
지금쯤 남과 북은 72년간 쌓아올린 평화통일의 문턱에서 서로를 존중하며 막바지 협상을 해야할 엄중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분단이후 각고의 인내와 노력으로 남과 북의 당국자들이 쌓아올린 ‘평화통일의 징검다리’마져 하나하나 와해하고 와르르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금강산문이 굳게 닫히고 개성공단의 불빛은 흔적조차 없습니다.
자주.평화.민족대단결의 통일대강을 합의한 ‘7.4 남.북공동성명’에서 부터 ‘91년 남.북기본합의서’, ‘92년 한반도비핵화공동선언(1. 남과 북은 핵무기의 시험, 제조, 생산, 접수, 보유, 저장, 배비, 사용을 하지 아니한다. )그리고 ‘6.15 선언’과 ‘10.4 공동선언’에 이르기까지 민족의 평화적인 통일의지와 구체적인 실천을 담보하는 그 모든 역사적 실천과 노력들은 순식간에 물거품이 되어 역사의 뒤안길로 허망하게 사라져 버렸습니다. 참담한 현실입니다.

지난 72년간 전쟁과 대립, 갈등, 증오와 원망의 피눈물이 흐르는 분단의 강물 한가운데에서 ‘평화와 통일의 희미한 불빛’조차 순식간에 꺼져버리고 다시 동족상잔 민족파멸의 핵전쟁위기의 말폭탄들이 한반도와 태평양상공을 난무하고 있습니다.

이제 남과 북 당국의 고뇌에 찬 민족적 결단이 절박합니다. 전쟁이냐,평화냐 양극단의 선택지가 우리앞에 던져졌습니다.

이제 남과 북 한반도의 지형은 어제의 한반도가 아닙니다. 북한은 사실상 핵보유국임을 천명하고 있고 실제로 유형무형의 성과물을 온 천하에 과시하고 있습니다.

급기야 북한은 태평양건너 미국의 심장부를 타격할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발사성공하고 외신들은 한반도의 북미간 전면전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핵실험·탄도미사일 발사 중단과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동시에 이행하는 것을 일컫는 ‘쌍중단’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래야만이“한반도 비핵화와 남한 내 미국 핵무기 배치 금지를 위한 조건 조성 문제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사랑하는 국민여러분,북과 해외동포여러분,
종이휴지조각으로 버려진 1972년 7·4 남북공동성명,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 ‘92년 한반도비핵화공동선언,2000년 6·15공동선언, 2007년 10·4정상선언의 주옥같은 글발 한 자 한 자에 다시 생명력을 되살려야 합니다.

남과 북,해외 8천만 동포여러분!

72년전 오늘 8월 15일 우리는 일제식민강점으로부터 해방의 날을 맞았습니다.
36년간 일제식민통치의 치욕과 오욕의 역사로부터 이 강산은 해방의 물결로 넘쳐났습니다. 전국 방방곡곡엔 대한독립만세의 태극기 물결로 출렁거렸습니다. 선열들의 피눈물이 그토록 선연한 빛을 이루며 국권회복의 감격과 격정으로 온 강산이 춤을 추고 해방의 기쁨을 쏟아냈습니다.

그러나 그 기쁨은 너무나도 짧았고 금수강산 아름다운 한반도는 다시 남과 북이 적대국가로 돌변하여 동존상잔의 살육전까지 감행하는 혹독한 하늘의 징벌시대를 맞았습니다. 우리 스스로 민족적 자주역량으로 조국광복, 조국해방을 쟁취하지 못한 가혹한 댓가였습니다.
그 혹독한 시련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존경하는 남과 북 그리고 해외의 8천만 동포여러분!
이제 우리는 분단시대 끝자락에서 메마른 피눈물의 강물을 건너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남과 북, 북과 남의 국민과 인민과 해외동포들은 외칩니다.

남과 북, 북과 남의 통치자의 위대한 민족적 결단의 때가 이르렀음을 마지막 절규로서 외치고 있습니다.민족파멸의 전쟁이 아닌 동북아평화,세계평화의 새로운 신화, 한반도평화의 새로운 선택을 외칩니다.

냉전체제의 잔영의 늪에서 더 이상의 아귀다툼을 영원히 종식시켜야 할 때입니다. 일제식민강제와 압박의 굴레, 오욕의 역사를 말끔히 씻는, 진정으로 한반도 역사의 위대한 역사적 전환시대를 선언해야 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남과 북, 북과 남 국민과 인민, 그리고 해외 동포여러분!

남과 북 당국자들에게 온 겨레의 함성으로 외칩시다.
한반도비핵화를 재선포하고 남과 북이 전 세계를 향하여 위대한 한반도평화시대의 도래를 선포하라고 외칩시다.

미국과 중국,일본,러시아 등 한반도주변국들과 함께 동북아평화의 새로운 전환시대를 앞당겨 착근시킬 것을 온 세계만방에 외칩시다.

2017년 8월 15일

,

,

,

,

,

,

,

◆일본 국평사와 윤벽암 스님 비하인드 스토리

이번 역사적인 대사업의 뒤엔 숨은 주인공이 있다. 해방 72년만에 일제강제징용희생자유해(무연고자 중심) 한국봉환에 결정적인 결단을 한 분이다. 일본 동경에 있는 국평사 주지 윤벽암스님이다.

필자가 벽암 스님을 직접 만나 ‘말문’을 튼 것은 8월 14일 오전 11시 무렵 용산역 ‘일제강제징용희생자기념 조형물’앞이었다. 전야제 노제참석차 용산역에 나타났다.

일제때 전국 방방곡곡에서 모집된 징용자들의 집결장소가 용산역이었다. 용산역에서 부산역으로 싣고가서 다시 부산항의 배편을 이용하여 일본으로 강제이송되어 일본전국 및 사할린 등 일본제국주의 전쟁물자지원의 강제노동자로 공급된 참담한 역사의 시발이 용산역이었다.

-.스님, 이번 일제강제징용희생자유해봉환에 엄청난 기여를 하셨습니다.
그러나 얼마나 피눈물을 흘리셨습니까? 이 일이 얼마나 어려운 사업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정말 고생을 많이 하셨습니다.

“아,예. 예. 정말 힘들었습니다”

스님은 더 이상 말을 잇지못하고 그 과묵한 얼굴 두 눈에서 순간적으로 뜨거운 눈물이 주르륵 주르륵 쏟아져내렸다.

더 이상 말을 잇지못했다.

더군다나 남과 북이 일촉즉발의 전쟁공포의 험악한 시국의 첨예한 대치정국에서 일본조총련계의 대표로서 한국정부의 공식방한허가를 당당하게 받고 들어왔으니 그의 속마음은 얼마나 감개무량할까?

그도 서울이 얼마나 보고싶었을까?
같은 조국인데....?

기자는 더 이상 질문을 던질 수 없었다.

다음을 기약하고 서로 가슴속의 ‘통한의 역사에 대한 격정’만 공유했다.



아래는 M매체(남북관계의 실정법상 실명 미공개)에서 발췌한 윤벽암 스님에 이르기까지 일본 국평사 절에 관한 기막힌 내력이다.


■ 국평사는 남과 북을 하나로 잇는 애국적 절로 이름나 있다.

윤벽암 주지스님은 “일본 사람들은 종교를 믿든 안믿든 죽으면 모두 한곳으로 모인다. 그곳이 바로 사찰이다. 다시말하면 죽으면 누구나 절간으로 가서 등록을 하게 된다. 결혼은 교회에서 할지라도 죽으면 반드시 불교를 거쳐 무덤으로 가게되는 것이 일본의 문화로 되어 있다.”라고 설명한다.

■통일되면 코리아반도 땅으로

지난 시기에는 매장을 했으나 이제는 법적으로 화장을 하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국평사》의 윤벽암 주지스님도 이 사찰에는 250여 세대의 가족묘도 있고 1천여명의 개인들을 화장한 납골당도 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가족도 연고자도 없는 화장한 조선인들의 잿가루도 방한칸에 무수하게 보관되어 있어 조국이 통일이 되면 코리아반도 땅에 가져가야 할 생각이라고 그는 말한다.

국평사는 문자 그대로 나라의 평화를 기원하는 절인데 이곳은 특히 남북의 평화와 통일을 기원하는 사찰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다. 이 절은 일본 도쿄도 히가시무라야마시(東村山市) 하기야마조(萩山町)에 있는데 그 규모는 888평이나 된다.

이 절은 377년 전에 세워진 절로서 일본 사원이었다. 도꾸가와 막부(德川幕府)의 8대 장군인 도쿠가와 요시무네(德川吉宗: 1684년 ~ 1751년)의 청에 의해 지어졌다고 한다.

■일본 은퇴스님의 절을 한국 유종묵 스님이 인수,통일될때까지 (남과 북 한국인)유골을 모으자며 국평사(國平寺)로 개명

이 절은 은퇴한 일본 스님이 여생을 보내기 위해 수양하던 곳이었는데 이 절을 이어받을 스님이 일본에 없었다. 고승(高僧)에 해당하는 일본 스님이 없었다. 그래서 이때 이 절을 이어 받은 스님이 있었는데 그 분이 다름아닌 일본에 온 한국의 유종묵 스님이다.

유종묵 스님은 이 절에다 조선인 유골을 한 자리에 모았다. 통일될 때까지 유골을 모으고자 했다. 아주 먼 홋카이도와 오키나와까지 가서 조선인 유골을 다 모아 이 절의 지하로 옮겼다. 그렇게 해서 스님은 절 이름을 국평사(國平寺)로 지었고, 이때 제일 먼저 지은 게 유골을 모신 납골당이었다.

■한국이 조선대에 다보탑과 석가탑 모형을 보내주면서...

스님은 이곳 국평사에다 1965년에 3층으로 된 납골당을 지었는데 그 모양은 불국사 다보탑 모양으로 지었다. 지금 이 납골당 안에는 모형 다보탑이 있다. 원래 이 모형 다보탑은 북조선이 일본에 있는 재일동포들의 민족학교인 조선대학교에 보내준 것이다. 그런데 남한이 조선대에다 다보탑과 석가탑의 모형을 보내주자 조선대에 있던 이 모형 다보탑이 국평사로 오게 된 것이라고 한다.

국평사는 크게 보아 법당과 납골당으로 되어있다. 법당은 원래 지하에 납골당이 있었는데 다보탑 모양의 납골당이 세워지자 모두 이리로 옮겨졌다. 법당 지하에는 지금 석묘가 있다. 놀라운 건 이 법당과 납골당이 마치 산자와 죽은자가 서로 교류하듯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한국제공의 <고려대장경>과 북측제공의 <팔만대장경>이 만나는 역사적인 곳

법당에서 남과 북이 <고려대장경>과<팔만대장경>으로 만난다. 남측에서는 동양불전연구회가 편찬한 축소판 <고려대장경>(1972)을 보내왔다. 이 책은 합천 해인사의 ‘고려대장경’을 한 자 한 자 적어서 축소, 인쇄해서 만든 것이다. 모두 1천부를 인쇄했다고 하는데, 유종묵 스님에게 78번째를 보내주었다는 것이다.

북측이 보내온 것은 <팔만대장경해제> 15권(사회과학출판사, 1992. 평양)이다.

남과 북이 제3국인 일본의 한 사찰에서 고려시대 <고려대장경>과 <팔만대장경>으로 만나고 있는 것이다.

유종묵 스님은 일제시대 때인 40대에 조선에서 일본 교토대학에 철학공부를 하러 왔다. 일본에서 해방을 맞았고 1945년에는 교토에 있는 만수사에서 학생들에게 공부를 가르쳤다. 이후 총련과 민단 간부들이 유종묵 스님께 공부를 배웠다. 그러다가1965년 교토에서 도쿄로 와서 이곳 국평사 주지가 되었다. 일본에는 불교가18개파가 있는데 국평사는 어떤 종파에도 속해있지 않다.

■창설자 유종묵 주지, “통일되면 국평사는 없앤다”...투철한 민족주의자
윤벽암 스님의 부친 윤일산 스님을 후계로...

유종묵 스님의 지론은 “통일되면 국평사는 없앤다”는 것이다. 통일이 되면 유골들을 갖고 조국에 돌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님은 국평사의 후계자 생각을 안했고 또 직접 지은 책도 없다. 유종묵 스님을 중심으로 사제간의 계보를 설명할 수 있다. 유종묵 스님의 스승은 한암 스님이다. 그리고 유종묵 스님의 바로 아래 제자는 윤일산(尹一山) 스님이다. 윤일산 스님은 지금 국평사 주지인 윤벽암 스님의 부친이라고 한다. 순서로 보면 한암 스님-유종묵 스님-윤일산 스님-윤벽암 스님, 이렇게 계승되어 온 것이다.

■윤일산 스님의 스승 한암스님,일본 총독부가 제공한 금가사 한번도 안입어
유종묵 스님은 탄허스님과 동반계열

여기에서 한암(漢岩) 스님(1876-1951)은 한국 조계종의 초대 종정으로 1925년 오대산에 들어온 뒤 입적할 1951년까지 27년 동안 상원사에 있으면서 오대산문을 나서지 않아 수행자의 귀감이 되고 있다. 한암 스님은 참선만 했다. 일본 총독부가 금으로 만든 가사를 한암 스님에게 드렸는데 그 가사를 안 입었다고 한다.

한암 스님에게는 특별한 제자가 셋이 있었다고 한다. 보문(普門), 난암(煖岩), 탄허(呑虛) 스님인데 여기서 난암(煖岩)이 유종묵 스님이다. 세 제자 중 유종묵 스님이 일본에 온 것이다. 그리하여 국평사를 매개로 하여 지금의 윤벽암 스님으로까지 이어진 것이다.


윤벽암 스님은 이외에도 6.15일본지역위원회를 비롯하여 일제강제징용희생자 유해봉환추진위원사업 및 남북화해 협력사업 등을 정열적으로 지원하며 협력해 왔다. 일본 도쿄 소재 국평사를 비롯, 일본 전역에 퍼져있는 100만구에 달하는 일제 강제징용 희생자 유해를 한국으로 봉환하는 사업도 추진했다.<발췌:M미디어>

,

기사에 대한 한줄 의견을 남겨주십시요. 256 남았습니다.
닉네임 : 의견
* 명예훼손, 욕설 및 비방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되며, 관련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번호 등록일 제목 조회수
1 2019-02-15 특보! 유윤석 금강산해맞이남북공동행사 참가기 12636
2 2019-01-31 돌아온뉴욕똑순이미용사 차혜옥위생헤어밴드특허개발! 8187
3 2018-08-02 ★목포는 항구다!전라도서해안자전거탐방특집! 와이드포토파 ... 5787
4 2018-06-19 <자료2>독점인터뷰-몽골 쟉드쟈브 구청장 3887
5 2018-06-19 <자료1>남과 북-평화의 작은 징검다리가 되어요 3972
6 2017-09-04 특집! 문대통령북핵전략팀 중학생오락실수준! 큰일!! 4664
7 2017-08-16 일제강제징용희생자 해방72년만에 고국의 품에서 고이잠들다 4994
8 2017-08-15 8*15광복절 유윤석 공동대회장 ‘통곡의 피맺힌 연설‘ 5109
9 2017-08-07 일제강제징용희생자 유해 해방72년만의 환국 5004
10 2017-05-10 제19대 문재인 대통령 꽃길일까 가시밭길일까 6870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의회소식: 광진구청 노 ...
문화/교육: 산책하며 쓰 ...
구정뉴스: 광진구, 디지 ...
구정뉴스: 광진구, 가정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구정뉴스: 광진구, 6천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구정뉴스: 광진구청,광 ...
사회/인물: 글로벌골드필 ...
사회/인물: 광진구, 모아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
우리동네소식: bike
정계소식: 이정헌 고민 ...
문화/교육: weekend 詩뜨 ...
구정뉴스: 광진구, 광진 ...
구정뉴스: 광진구 소상 ...
정계소식: 광진구 민주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제 ...
정계소식: 청년정치인 서 ...
사회/인물: 글로벌골드필드 ...
정계소식: 고민정 첫 주말 ...
정계소식: 광진구 민주당 ...
정계소식: 한동훈 롯데백 ...
구정뉴스: 광진구청,광진 ...
정계소식: 이정헌 고민정 ...
포토패러디만평: 오늘도 지구는 ...
정계소식: 4월 5일~6일 사 ...
정계소식: 오늘은 본선 투 ...
문화/교육: weekend 詩뜨락 ...
사회/인물: 광진구, 모아타 ...
의회소식: 광진구의회, 지 ...
구정뉴스: 광진구, 돌봄SO ...
문화/교육: 산책하며 쓰레 ...

광진의 소리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버백화점 | 기사제보 | 취재의뢰 | 광고신청 | 우리동네소식 | 업체등록
e광진의소리 | 인터넷신문사업등록 : 서울특별시 아01391 | 사업자등록번호 : 634-55-00292 등록일자 2018년10월08일
발행인 겸 편집인 : 유윤석 | 편집국장 : 유윤석 청소년지도담당:윤태한 광고 및 기사제보 : 010-4858-0954
주소 : 서울시 광진구 뚝섬로30길 21-7.104호 | 대표전화 : (02) 444-2622